더 위쳐 (PC) 소소한 팁모음
Posted 2014. 7. 20. 20:15, Filed under: 게임/후기*스포일러 주의
아직 한창 하는중이라 내가 중간중간 헤매던것들/중요했던것들을 적어봄
+ 7월 20일 드디어! 클리어
근데 이게 액트로 구분되어있긴 한데 왠지 다 이어져있는거같아서 각 액트의 서브퀘스트들을 굳이 그 액트 진행하면서 안해도 되는거같은 느낌이 든다.....................
이후에 해도 되는거같은데....아직 잘은 모름..
+ 액트1,4,5 서브 퀘스트는 해당 액트에서만,
액트 2,3은 3에서도 2의 서브 퀘스트를 할 수 있는것 같음.
아래는 플레이하면서 참고한 사이트들
doomerbang의 블로그 http://blog.daum.net/doomerbang/
이분은 정말 대단하신듯..ㅠ 액트 3까지밖에 없어서 아쉽다.
위쳐 위키 http://witcher.wikia.com/wiki/Witcher_Wiki
Mike's RPG Center http://mikesrpgcenter.com/witcher/index.html
위쳐 위키보다는 덜 자세하지만 심플하게 필요한 정보만 딱딱 있고 보기 편하게 되어있음
일단 제일 중요한건..
저장할것
수시로 저장할것
덮어쓰지말고 여러개로 저장할것
언제든지 뒤로 돌아가야하는 상황이 발생할수있음
이그니 짱짱맨 이그니를 풀업하자
상세한건 아래를 클릭 (모바일에선 이상하게 나옵니당)
<Act 1>
*횃불은 교회 맞은편 집에서 구할수있음
*여관 술주정꾼이랑 술내기로 책을 얻으려고 하지말것(액트2의 술주정꾼 한테서 술이 깨는 효과가 있는 아내의 눈물 제조법을 얻기 위해서는 여기서 술내기를 하면 안됨)
->구울 피를 얻기위해서 필요한 책인데 이건 여관 근처 골동품상(Antiquary)한테 사는게 나음
*남쪽 동굴 가는 길을 기준으로 왼쪽편 들어갈수 있는 집들중에 (교회근처는 빼고) 식물 도감?이 있는 집이 있음->마녀한테 책 살 필요가 없음(정확히 어떤 도감이었는지는 기억이 안남..)
*여관 웨이트리스 베스나와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위해 필요한 와인은 가방속에 있음. 생긴게 무슨 삼각 플라스크에 담긴 빨간포션마냥 생겼는데 사실 그게 와인이므로 따로 구할필요 없음
*인벤이 꽉 찬 상태로 목사한테 반지를 주는 퀘스트를 받으면 반지가 사라짐...이거때문에 다시했음 그러므로 뭐든 인벤에 여유 있는 상태로 퀘스트를 받을것
*주먹싸움은 한번 클릭하고 기다리자...그럼 때린다.
*주사위 포커를 하기전에 저장을 하자!!!
*마녀에게서 살 수 있는 드라우너를 쫒는 빨간리본은 꿀아이템이다. 스토리 내내 끼고 다닐 만 하다. 잘 갖고 다니자.
<Act 2>
*하수구 나와서 바로 레이몬드를 만나러 가지 말고 여관에 가서 Coleman을 먼저 만나서 퀘스트를 하자->레이몬드 만나면 얘 죽어서 얘가 주는/관련된 퀘스트 못함
*하수구 근처에서 만날수있는 사기꾼은 정확히 기억 안나지만 오전 6시가 되기 전에 만났던거 같음->퀘스트 완료후에 얘를 죽이면 내가 줬던 반지를 얻을 수 있다는데 오전 6시가 넘으면 마을 안에서 칼을 못뽑는거같은데..어떻게 잡는건지 모르겠음 그냥 날랐음 ㅠ
*하수구에서 지그프리트랑 함께 싸우면->둑은 공짜, 병원은 유료
혼자 싸우면 - >병원은 공짜, 둑은 유료 이렇게 되는데
둑을 지나가려면 60오렌, 병원에 들어가려면 대충 50오렌 +안에서 죄수확인할때 15오렌임.
어차피 죄수 확인하려면 돈 줘야되므로 그냥 지그프리트랑 싸우는게 싸게 먹히는듯.
병원에 들어갈려면 밤에 가야되고 지키는 애가 액수를 말해주지 않기때문에 첨에 그냥 좀 싸게 줬더니 다 무시당함..그냥 50오렌이 안전빵.
*하수구 나온다음에 짐 맡기고 짐 찾으러 여관 달려가면 여관 앞에 플레더라는 흡혈하는 몬스터가 나타나서 여관에 들어갈수없게됨. 게다가 꽤나 아픔. 마을 사람들이랑 다구리+끊임없는 연속공격으로 잡음. 처음엔 계속 죽음; 사람들 피 빨아서 피채우기때문에 답없음;
*마을안에 소문(Gossip)이라는 여자에게는 다이아몬드 줘도 즐거운 시간을 보낼수있음..공략에는 장갑을 줘야된다고 써있었는데 나는 보석줘도 되냐는 얘기가 나온뒤에 다이아몬드 갖다주니까 됐음.
*늪지대 넘어가서 나오는 짱센 시체식물 - 아키스포어처럼 생겼는데 이름은 칵카시디움임 - 을 잡으려면 이그니 레벨3이 필요함. 실버 탤런트를 얻게되면 이거부터 찍는게 좋은듯. 맞짱은 절대 안됨ㄷㄷ엄청 아픔. 이그니 한번 쏘고 도망갔다가 게이지 차면 다시 쏘고 다시 숨고 이런식으로 해서 잡음. 한번 잡으면 다시는 안나옴.
*늪지대 가서 허름한 집 (벽돌공들 마을 에서 좀더 북쪽으로 가면 있는 집) 들어가기전에 선착장 근처에 있는 글램프 호위 퀘스트를 꼭!!! 먼저할것. 아직 안했으면 집에 들어가지말것.
*글램프 호위퀘가 끝나고 위의 허름한 집에 들어간뒤 글램프를 죽이기로 하면 글램프가 밖으로 뛰어가서 시체식물들이 있는데서 싸우게 됨..(5~6마리 정도) 일단 글램프 먼저 기절시키고 잡은다음에 인내 빨리 차는 포션 먹고 식물을 하나씩 하나씩 이그니로 잡았음. 이때까지 칵카시디움을 안잡았으면 여기 같이 있음. 집에 들어가기전부터도 있기때문에 얘만 먼저 잡아도 됨.
*와이번은 한마리씩 잡자..
*벌목장 드워프가 주는 A Long Way from Home 퀘스트는 버그가 있는거같음..
일단 이 퀘스트를 받은다음에 절대 바스카한테 바로 가지말것. 지도상에 몬스터 위치 표시가 사라짐.
Bloedzuiger, Echinopsae, Drowner 이렇게 세종류의 몬스터를 잡아야되는데 일단 지도에 표시되는 부분으로 감. 두군데 뜨다가 말음.. 표시 근처에 있는 몹들을 잡자.
잡다보면 퀘스트 정보가 하나씩 업데이트 되는데 반드시 세종류의 몬스터 정보가 업데이트 된 다음에 바스카한테 갈것. (드라우너를 다 잡았다. 나는 길을 위협하는 몹들을 다 잡아야된다 뭐 이런 정보가 뜸.)
이거 세개가 다 뜨는걸 본 다음에 바스카한테 갔다가 일단 석상에 도끼 맡기고 드워프한테 다시 갔다가~~~이후에 브로치 갖다주면 됨.
미리 브로치 갖다주면 몬스터를 안잡아서 퀘스트 완료도 안되고 지도에 표시도 안되고 애매해짐.
*엘프 예빈이 주는 전달 퀘스트로 비지마에 갔다 오면 지그프리트랑 병사들이 여기에 와있는데 이때 바로 지그프리트 편에서 도와주기로 하면 예빈에게 비발디의 답장을 전해줄수없게 됨. 일단 예빈한테 답장부터 전달해주고 어느쪽으로 도와줄지 선택하자.
*드라이어드 모렌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려면 늑대가죽이 필요한데 이거외에도 늑대가죽 10개 갖다주는 퀘도 있음. 드루이드 모여있는데서 위쪽에 늑대들은 잡아봤자 10개가 안나옴.
석회장 옆에 있는 동굴에서 늑대가죽 모을수있음. 대충 9~10개정도. 여기서 모으고 드루이드 마을 위쪽 늑대 한무리 잡으면 퀘도 하고 드라이어드랑도 즐거운 시간을 보낼수있음.
*번개로 골램 잡을때 파일론 안쪽으로 절대 들어가지말것. 번개 한대맞고 사망...
*쿽스틴의 알굴 뼈 퀘스트를 하기 위한 알굴은 늪지대에서 부서진 건물 (스코이아텔 주둔지 근처) 근처에서 밤에 나옴
*정원사의 에퀴놉스 뿌리 퀘스트를 하려면 액트 1에서 할머니한테 얘기를 듣거나 액트3 이후에서 'Curses and Cursed'라는 책을 얻어야 한다는 공략을 봐서 당황했었는데 그냥 쿽스틴 집 근처 시장 고물상한테 가면 팔고있음.
(2014.7.8)
<Act 3>
*게롤트가 사춘기 청소년 마냥 정체성에 혼란을 갖는 시기이기때문에 수시로 저장하자 - 무언가를 선택할일들이 많다
*연회에 가기전에 해야하는 퀘스트를 하자. 총 두개인데 하나는 사원 지역의 지그프리트한테, 하나는 늪지대의 예빈한테 받을수있다.
*연회장에 올라가기전에 술을 챙겨두자. 소든미드 5병정도, 보드카 아무거나 1병, 취한다음에 다니기가 힘드니 아내의 눈물 1병이면 준비 끝.
*연회장 안 상자를 열었을때 상인이 다가오면 그냥 쫓아버려도 아무 문제 없다.
*액트3에서 처음으로 늪지대로 넘어가기전에 시청근처 책상인한테 키키모어 도감을 사서 읽고 가자.
그럼 가자마자 득시글한 키키모어들에게서 퀘템을 얻을 수 있음. 안그러면 다시 갔다와서 다시 잡아야됨 ㅠㅠ
*살라만드라 기지에 들어가는 암호는 여관 주인한테 첫번째로 돈주고 물어봤을때 가르쳐준다.
참고로 여관 주인한테 돈 주고 듣는 이야기는 세번까지만. 네번째부터는 사기에다가 돈도 안돌려준다.
*트리스냐 샤니냐..그것이 문제로다...... ->더 위쳐2로 연동된다
*탈러를 죽이거나 살리거나 ->더 위쳐2로 연동된다
*은행에서의 선택은 매우 중요한 갈림길이다
*늑대인간을 죽이면 카르멘의 퀘스트는 할수없게된다.
*여관 웨이트리스와 대화하다보면 주방장이 귀족 부인의 장갑에 소스를 흘려서 곤란하다는 얘기를 한다. 그럼 돈을 주거나 장갑을 줄 수 있게 되는데 당장 장갑이 없다면 그냥 돈을 준다고 하자. 이 대화를 한번 흘려보내면 다음부터는 똑같은 대화가 나와도 자기가 알아서 하겠다고 하면서 그냥 넘어간다.
장갑이나 돈을 주면 아내의 눈물을 얻을 수 있다.
*귀족 여인과의 즐거운 시간은 둘중에 한명과만 보낼 수 있는듯 하다.
*시청 2층의 여인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려면 다이아몬드 외에 다이아몬드 반지로도 가능하다.
*살라만드라 본거지로 가기전에 중요한 포션 몇가지는 미리 만들어서 가는게 좋음. 몹들이 많이 나나옴. 그렇다고 엄청 많이 만들 필요는 없음 액트 4에서 금방 여관이 나오기때문에..
*제일 마지막 살라만드라 본거지+키키모어 퀸 퀘스트는 나름 꿀같은 경험치 획득장소이다.
프로페서/키키모어 퀸한테 다가가지 않는한 몹 무한리젠됨.
*키키모어 퀸 잡는곳에서 제일 안쪽 끝 동굴 구석이나 제일 첫번째 동굴의 울타리같은? 부분 뒷편은 버그장소.
1번 장소쪽에 가면 종유석?으로 울타리스럽게 만들어져있는 부분이 있는데 그 뒷편으로 가면 키키모어 퀸의 어그로가 해제된다. 계속 왔다리 갔다리 하면 계속 초기화됨. 세이브가 가능.
2번 구석으로 들어가면 키키모어 전사들이 못들어온다. 키키모어 일꾼들은 들어올 수 있음. 피가 딸릴때 사용하면 좋음. 그 바로 옆 공터에서 계속 키키모어 전사들이 두마리씩 계속 리젠되므로 잡을수 있을만큼 잡자..
(2014.7.16)
<Act 4>
*일단 짐을 맡기려면 남쪽 길을 따라 Murky Water로 가면 된다
*딱히 순서가 중요한 퀘스트는 없으니 쭉쭉 진행해도 된다.
*여관엔 남주인 여주인 둘이 있는데, 남주인만 창고지기임
*잠시 쉬어가고싶다 그러면 남주인은 7오렌, 여주인은 5오렌을 달라고 한다. 남주인 ㄱㅅㄲ..
*호숫가 엘프들은 와이번 고기를 좋아한다. 다른건 안받는다 망할것들. 와이번 고기가 없다면 낚시왕 보트를 타고 섬에 가서 와이번을 잡자.
*엘프들이 있는 동굴 안의 여자 엘프와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는 와이번 고기도 괜찮지만 말린 생선 (마치 고등어 자반같은) 으로도 가능하다.
*엘프들한테 고기를 주면 고맙다고 이것저것 준다고 뜨는데, 실제로는 안준다. 뭐야..
*여관에서 마을로 가는 가장 빠른길은 북쪽으로 직진하다가 오른쪽 샛길로 빠지는 길이다. 왜 이걸 몰라서 초반에 계속 강가쪽으로 새서 돌아갔는지....
*여관에서 단델라이언을 만나면 트리스의 편지를 주는데 (아마 액트3에서 트리스를 선택해야 되는것일듯) 그 뒤에 다시 단델라이언한테 말을 걸면 답장을 쓸 수 있다. 편지를 쓰고나면 호숫가의 낚시왕ㅋ한테 가서 부쳐달라고 할 수있다. 이게 게임상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는 모르겠음.
*알빈이 호숫가나 들판에만 나가면 귀신같이 따라다닌다;;신경쓰지말자
*벽돌공 퀘스트에서 보상으로 아들의 도움은 받지 말자. 오히려 짐된다고 하더라..
*대장장이 퀘스트에서 남편것보다 이왕이면 아내 퀘스트를 하자. 책을 준다.
*낮에 볼 수 있는 대장장이 아들이 파는 강철검은 좋은 검이다. 사두자.
*남쪽의 폐허에서 만날 수 있는 레이스와는 일단 다이스 포커를 한다음에 다시 말걸어서 잡자. 다이아몬드를 얻을 수 있다.
*마을 제빵사에게 화이트 허니를 주면 슈가돌이란 캔디를 얻을 수 있는데, 이걸로 마을의 여자 주민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하나 받아서 팔지말것. 집요하게 이여자 저여자 말걸다보면 언젠간 대화가 나온다...
*필드에서 라즈베리 나무가 무슨 의미가 있을까 싶어서 잔뜩 땄지만, 아무데도 쓰는데가 없었다. 그냥 먹는 용도인가..
*거울은 낮에만 찾을 수 있다.
*은둔자가 주는 레이스 잡는 퀘스트는 그냥 아홉마리만 잡으면 퀘스트가 완료된다. 와일드 헌트의 왕이 언제 나온다는건지..?..버그인건지..잘 모르겠다.
*레이스 잡은 후에 은둔자가 주는 보상 세가지 중에서 이왕이면 화관(Wreath of Imortelles)을 받자. 메인퀘스트 후반부에 셀리나의 저주를 풀어줄 수 있다. 집은 완전 쓰레기라고 한다.
*혹시나 소를 잡으려고 마음먹고 말린과일과 견과류를 구하려 한다면 마을 집들 뒤지다보면 얻을 수 있다.
*베렌가를 죽이면 액트5에서 자베드와 싸울때 도움을 주는 (정확히 어떤식으로 도움을 주는지는 모르겠는데..힘을 약하게하는건가?) 늑대 메달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왠지 나중에 자베드 앞에서 이벤트 화면 뜰때 베렌가에게 좀 미안해졌다.
*액트4에서의 마지막 선택은 앞으로의 엔딩으로의 흐름을 결정지어버린다.
1.디 오더의 편을 든다 2.스코이아텔의 편을 든다 3.어디에도 끼지 않는다(중립)
이렇게 세가지의 흐름으로 나뉜다.
선택하기전에 저장하는것도 좋은 방법. ->더 위쳐2로 연동된다
<Act 5>
*액트 5가 시작되고 바로 앞에 있는 단델라이언에게 맡길수 있는 짐은 다 맡기자. 액트 5가 끝날때까지 더이상 창고는 없다. 앞으로 얻는 잡템들은 대부분 팔거나 버려야된다 ㅠㅠㅠㅠ 꼭 필요한 물약들만 챙기자.
*액트 4와 마찬가지로 빼먹을만한 퀘스트는 딱히 없다. 그냥 쭉쭉 진행하자.
->액트 4 마지막 선택에 따라 주어지는 퀘스트가 다르다 (디 오더 / 스코이아텔 / 중립)
->물론 각각을 선택했을때 받을 수 있는 그렇고 그런 카드도 세종류...하나만 받아야 한다니!
*이그니 레벨을 최대로 찍자. 꿀스킬. 이거보다 좋은게 없음.
*중간에 불붙은 집으로 들어가면 게롤트도 불에 붙어버린다. 매우 아픔..
*몹 잡는 퀘를 받을 수 있는 게시판은 병원 정문 근처에 있다.
*늪지대 묘지는 길이 조금 짜증난다. 수많은 드라우너들을 만나지만 빨간 리본 탈리스만이 있다면 좀 편하다.
*즈데넥과는 두번 싸워야된다.
*자힌에게 알프와 즈데넥(주먹싸움의 최종보스)의 이빨까지 해서 줄 수 있는 이빨을 다 줬다면 좋은 강철검- 온리 깡뎀 100%!! - 을 받을 수 있다.
*아다 공주는 살릴수 있다!!!! 이걸 몰랐네. ->더 위쳐2로 연동된다
->아다공주를 살리려면 스트라가가 있는 방 안에서 스트라가의 관 위의 촛불 다섯개가 다 꺼질때까지 방 안을 빙빙 돌면 됨. 방 밖으로 나가면 초기화되니까 방 안에서 관끼고 빙글빙글..
->아다공주를 살리고 나오면 검을 줌. 근데 개인적으로는 자힌이 주는 검이 더 좋은것같음.
*새 옷을 얻게 되면 드디어! 물약 세종류를 단축키로 쓸 수 있다. 단축키는 6,7,8번
*트로피퀘스트를 받을 수 있는 몹 두마리는 다 가까운 곳에 모여있으므로 한마리 잡고 후딱 보상받고 다시 잡으러 가자.
->지금까지 각 챕터당 두마리씩 총 열마리의 트로피 퀘스트를 모두 완료했다면 은제검 - 이것 또한 깡뎀 100% - 을 받을 수 있는데 ...일단 머리를 모두 주고 보상을 받고 난 다음에 다시 한번 말 걸어야 줄게 별로 없다면서 준다... 이거 몰라서 다시함...ㅠㅠ...
트로피퀘스트의 브룩사 릴리를 잡고나면 더이상 브룩사들이 리젠되지않는다. 가케인은 되는데 왜죠...
꼭 서브퀘스트를 위한 피 6병을 룻해주자 액트 5에서 여기 외엔 찾기 어려움
*자베드 만나러 가기 전까지 캐릭터 성장 능력치중 스태미너 탭 레벨 5의 포션 중독 감소시켜주는거 (Potion Tolerance) 이거는 꼭 찍자!! 이걸 찍어야 포션 하나라도 더 마실 수 있음.
<Epilogue>
*마찬가지로 초반의 단델라이언 이외에 창고는 없다.
*지그프리트를 잡을 수 있다. 잡아도 좋은건 안준다...왠지 미안해짐. ->더 위쳐2로 연동된다
*보스로 향하는 길에서 여태까지 자기가 진행해온 것들의 결과를 다 볼 수 있다. 버프를 잔뜩 받을 수 있다.
*그랜드 마스터 잡을때 주변 이프리트 다 잡을 필요 없이 그랜드 마스터만 조져도 된다.
*트리스의 버프가 있으면 마나가 쭉쭉 차므로 이그니로 다 활활 태워버릴수있다
(2014.7.20)
자세한 내용은 위쳐 위키에 있지만 여기에 간단히 정리해봄.
세이브파일을 연동했을때 더 위쳐 2에 영향을 주는것.
참고로 중간 세이브 파일은 연동이 안되고 에필로그 부분의 Ice Plains 나 Order of the Flaming Rose 에서 저장한 파일이 연동된다.
1.갖고있는 강철검, 은제검, 아머를 시작했을때 갖고있다. 착용하고 있지는 않음 가방에 들어있음
윗쳐 2에서 금방 더 좋은 검을 획득할 수 있으니 크게 미련갖지말자. 무리해서 좋은 검을 가져갈 필요는 없음 어차피 가면 쪼렙검됨 ㅋㅋㅋ
2.돈 - 기본 소지금에 당시 소지금의 1%가 추가되어있다 ㄷㄷㄷㄷㄷㄷ...
1%라니 ㅠㅠ12000오렌 넘었는데 ㅠㅠ....
3.윗쳐 1 스토리 내에서의 선택들중 몇가지가 윗쳐 2에서 직접/간접적으로 연관된다.
->물론 액트4에서의 선택(디 오더/스코이아텔/중립)도 영향을 끼침.
4.세이브파일 없이 시작할 경우 중립/아다공주는 죽은걸로 되어있다.